에어컨 평형 선택부터 에너지 등급까지
에어컨 구매를 고려하고 있다면,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이 가이드에서는 평형 선택부터 에너지 등급까지, 에어컨 구매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제공합니다.
평형선택
에어컨 구매의 가장 중요한 단계 중 하나는 평형 선택입니다. 평형에 따라 냉방효과, 전기요금, 에어컨 가격이 달라집니다. 그러나 평형은 집 전체 평수가 기준이 아닙니다. 즉, 집이 30평이라고 해서 무작정 30평형 에어컨을 사면 안 됩니다!
에어컨을 설치할 공간에 따라 평형을 고르는 방법은 다릅니다. 방이나 원룸에 에어컨을 설치하신다면 전체 평수에 맞는 평형의 에어컨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거실 평수의 1.3배 이상의 평형을 고르셔야 합니다. 아파트나 빌라의 경우 공급면적의 50%, 오피스텔이나 단독의 경우 65% 정도의 평형을 선택하세요.
에어컨 타입 선택
평형을 선택하셨다면, 이제 에어컨의 타입(스탠드, 벽걸이, 멀티형)을 결정해야 합니다. 각 타입별 특징 및 장단점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멀티형 2 in 1, 3 in 1
1대의 실외기로 2대 혹은 3대의 실내기를 공유해 사용하는 형태를 멀티형이라고 합니다. 스탠드형(16~27평형) 에어컨 1대와 벽걸이형(6~16평형) 실내기 1대 혹은 2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거실 외에도 침실까지 냉방이 필요한 분들은 반드시 멀티형으로 구매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스탠드형 에어컨
일반적으로 거실에 두고 사용하는 형태의 16~27평형 에어컨입니다. 이후 벽걸이 에어컨을 따로 구매할 경우 실외기 1대를 추가로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니, 침실에 따로 에어컨을 설치할 의향이 전혀 없으신 분들은 스탠드형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벽걸이형 에어컨
벽에 설치하는 6~16평형 에어컨으로 주로 방이나 원룸 등에서 사용됩니다. 냉방력이 약하지만 권장 기준에 맞는 평형이라면 거실에서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에너지 등급
2018년 10월 이후, 에너지 소비 효율 등급이 보다 엄격히 개정되었기 때문에 기존 1등급 제품이 3~4등급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실제 효율은 동일하기 때문에 3~4등급의 제품을 구매하셔도 무방합니다.
냉방 효율
에어컨 구매 시 가장 많이 고민해야 할 부분이 바로 전기요금입니다. 냉방 능력이 클수록(=큰 평형대의 제품) 소비전력이 높아집니다. 즉, 같은 냉방능력일 때 더 작은 소비전력을 사용하는 제품을 사셔야 전기요금이 적게 나옵니다. 이를 나타낸 성능지표를 ‘냉방 효율’이라고 합니다.
부가 기능
타 가전과 마찬가지로 에어컨 역시 다양한 부가 기능이 있기에 ‘해당 부가기능이 실제 사용 시 얼마나 효과가 있는가’, ‘내게 필요한 기능인가’ 제대로 알아보고 따져보신 후 현명한 구매 하시길 바랍니다.
에어컨 구매를 고려하실 때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하시면 더욱 만족스러운 구매가 될 것입니다. 에어컨 구매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신다면, 전문가에게 문의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